인물, 야경 사진 자~! 공부합시다,2. |
---|
[인물의 선택]
인물선택에 있어서 이쁘고, 전문적인 모델이 있으면 좋겠으나, 우선은 주위의 인물들을 이용(?)하기로 하자! 부모님이나 형제들,그리고 기혼자라면 자신의 배후자나 아이들... 또 훌륭한 작품이 나올 수 있다. 인물 사진에서 제일 실패(실망)를 많이 하는 이유는 촬영자가 인물의 자연스러움을 살리지 못했기 때문이다. 나(촬영자)와 카메라와의 거부감을 없에 주는게 우선이다! 그렇기 위해서는 많은 대화를 해라. 파인더를 들여다 보면서 피사체와 끝임없는 대화를 한다. 모델의 표정도 점점 풀어지고 카메라에 대한 거부감도 사라지면서 그만의 자연스러운 표정이 나오기 시작한다.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아이들의 표정이다. 항상 준비하는 자세로 자연스러움을 놓치지 말자! [카메라 앵글] camera angle이란 피사체에 대해 카메라가 놓인 각도를 말한다. 촬영 함에 있어서도 무의식중에 눈높이로 촬영을 하게 된다, 친근감은 가지만 신선미가 떨어져 흥미를 잃어 버리는 경우도 많다. (1) 로우앵글(low angle)낮은 자리에서 쳐다보듯이 위를 보고 찍는 사진을 말한다. 촬영자인 내가 앉거나 누워서 찍어보자. 인물(주제)과 한 두 가지 배경(부제)으로 인하여 짜임새 있는 작품이 될 것이다! (2) 하이앵글 (high angle) 전체적인 모습을 찍을때나,배경을 단순화 할 때에나 주위 사물에 설명을 보태고 싶을 때 쓴다. 현실감과 어린이 특유의 귀여움이 돋보이게 된다. [셔터와 조리개] 인물 촬영에 있어서, 빠른 셔터는 흔들림을 방지 하고, 조리개를 최대한 개방 할수 있기 때문에 사용 하지만, 때로는 저속으로 인물을 촬영 하여 몽환적 느낌을 나타낼수도 있다. 디지털카메라에 있어서는 셔터와 조리개를 조절 할수 있는 카메라가 아직은 많지 않고 또 그 조정폭도 좁으며, 조리개 변화에도 불구 하고 항상 팬포커스로 핀트가 맞는 이상한 경향 때문에 차후에 다루기로 한다. [광선의 이용] "사진은 빛의 예술이다!"라는 말을 인용하지 않더라도, 인물 촬영뿐만이 아니라 사진 촬영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요소가 광선(빛)이다. 광선은 자연광과 인공광으로 나뉘는데, 인공광에도 광질에 따라,데이라이트,텅스텐...으로 나뉜다. 자연광원을 이용한 촬영에 있어서 촬영자가 태양을 등지고 찍는 순광이 가장 흔한 빛 방향의 선택이다.입체감이나 질감표현은 좀 힘들지만, 피사체의 모습을 정확하게 찍을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나,기념촬영에 많이 쓰이는 방향이다. 감동을 줄수 있는 사진이며, 아무런 느낌도 일지 않는 지극히 평범한 광경을, 극적인 효과를 일으키는 감명 깊은 광경으로 바꾸어 놓는 힘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역광 촬영시에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은 인물의 노출이며,이때 스팟(spot) 측광이 가능 하면 스팟 측광을 이용 하여 정확한 인물의 노출을 측정후 촬영 한다. 스팟 측광이 없을때에는 플레쉬 조정모드에 있는 FILL 모드(강제발광)로 촬영 하면 보다 역동적인 촬영이 될수있다. 그 외에도 실내에서 촬영을 할때에도 광량이 부족 하다고 꼭 플래쉬를 고집 할것이 아니라,창문을 통하여 들어오는 빛을 이용 하여 인물을 부드럽게 만들며, 입체감 있게 한번쯤 찍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인물 사진을 만들수 있다. 보통 인물용에는 부드러움과 환상적인 연출을 위하여 소프트 필터(soft filter)와 포기 필터(foggy filter)를 많이 사용 한다. 빛 번짐용 필터인 소프트 필터는 하이라이트 부분에서는 특히 환상적인 효과를 나타낸다. 이런 이유로 웨딩 촬영에 많이 사용을 하며, 일반적으로도 제일 많이 사용 하는 필터이다.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처리를 해주는 포기 필터를 많이 사용한다. 단점이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둘다 가격이 그리 비싼 편은 아니 때문에 렌즈 구경에 맞는 필터 하나 정도는 사가지고 다녀도 무방하다는 생각이 든다.그리고, 렌즈 앞에다 부착을 하고 찍는 알록 달록한 여러가지 모양의 플라스틱 필터가 있다. 천을 렌즈 앞에 대고 찍는 것이다.어느 경우이든 정석은 없으며, 본인이 이것 저것을 해보시고 창작에 도움이 된다면 써보는 것도 바람직 하다. 1) 네온사인을 찍어보자 야경사진을 시작하는데 있어서 가장 쉬우면서도 가장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바로 네온사인을 촬영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자동차의 전조등이나 가로등 등과 같이 집중적으로 강한 빛을 발산하는 광원이 아니라 길다란 광 전체가 부드러운 빛을 발산하는 그런 광원이기 때문에 야경사진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가장 쉽게 촬영할 수 있으면서 또한 가장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사진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조작없이 자동모드로 놓고 찍어도 사진과 같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건물이나 거리의 야경을 찍어보자 네온사인 촬영으로 한층 자신감을 갖게 되었으면 이제 이보다 조금 촬영하기 어려운 피사체인 건물이나 거리의 야경을 찍어보기로 하겠습니다. 건물이나 거리의 야경촬영이 네온사인보다 촬영이 조금 어렵다고 말씀드린 이유는 이러한 피사체를 촬영시 디지털 카메라의 자동노출(AE) 기능만을 사용해서 촬영할 경우 카메라의 자동노출기능은 어떤 경우에도 피사체에 적정 노출을 주도록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야경을 자동 노출하면 주간과 같은 밝기로 찍혀져 밤의 신비로운 분위기를 잃어버리기 십상이기 때문입니다. 대개의 카메라라의 경우 화면의 중심부를 중점으로 하여 노출을 결정하기 때문에 가로등이나 기타 강한 광원에 카메라를 향하게 하여 노출을 정하고 반셔터(AE 락이라고도 합니다)를 누른 상태에서 원래의 구도를 잡아 사진을 촬영하면 훨씬 좋은 분위기의 사진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 찍은 사진을 그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여러번 연습하여 가장 좋은 사진을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간편하게 이러한 사진을 찍을 수 있을 것입니다. 3) 자동차의 궤적을 촬영하자. 네온사인과 야간의 건물과 풍경 촬영에 이어 이제는 차량의 궤적을 촬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여러분들은 잡지나 달력의 사진등에서 도로에 자동차는 보이지 않고 적색 혹은 백색의 불줄기 만이 어지럽게 찍힌 그런 사진들을 보아 오셨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 저런 사진을 어떻게 하면 찍을 수 있을까?'하고 궁금해 하셨을 것입니다. 사실, 지금까지 이러한 차량의 궤적 촬영은 은염필림을 사용하는 아날로그 카메라만의 전유물처럼 여겨져 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디지털 카메라에서도 그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아직까지는 부족한점들이 너무나도 많지만은요. 이제 자신의 디지털 카메라에서 표현된 환상적인 차량의 궤적 사진을 촬영해보고 한번 흐뭇한 미소를 띄우는 것은 어떨까요? 본격적인 차량의 궤적 촬영을 하기 위해선 최소한 1초 이상 셔터속도를 늦추어 줄수 있는 기능이 있는 디지털 카메라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기존에 가지고 있는 디지털 카메라로는 이러한 차량의 궤적 촬영이 불가능할 것일까요? 엄밀히 말해서는 그렇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만, 어느 정도는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차량이 아주 고속으로 움직이는 도로가에서 촬영하는 것입니다. 고속으로 움직이는 여건이라면 1초 정도의 셔터속도라도 어느정도의 효과는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이제 본격적인 차량의 궤적을 촬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소는 차량이 고속으로 지나가는 도로를 내려다 볼수 있는 장소가 가장 적합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처음에 육교를 선택했지만 자동차가 지나다니는 미세한 진동에 카메라가 흔들려 촬영에 실패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메라가 흔들리지 않을 견고한 곳에 삼각대를 이용하여 카메라를 설치하고 촬영을 시작합니다. 또한 디지털 카메라의 CCD는 빛에 예민하기 때문에 수초 이상의 셔터를 사용하게 되면 예상치 않은 노이즈가 생길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한 주위가 어두운 곳으로, 그리고 배경은 너무 단순하지 않은 곳으로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셔터 속도는 처음에 4초부터 시작합니다. 4초 이하로는 차량의 궤적의 맛을 살리기가 힘듭니다.(불가능하다는 말은 하지 않겠습니다) 왜 4초부터 시작하느냐 하면 노이즈 때문입니다. 일단 촬영을 하고 나서 LCD상에서 최대 확대를 해 보아 노이즈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본격적인 촬영을 시작하도록 합니다. 촬영시 가장 주의할 점은 진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것과, LCD상으로보는 촬영의 결과와 집에서 모니터로 보는 결과물이 상당히 다를 수 있으니 가능한한 여러 조건에서 여러장을 촬영하는 것이 실수를 줄일 수 있는 길입니다, 차량 궤적 사진 촬영에 있어 엄격한 규율 같은 것은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촬영 장소에 따라 여러가지 조건들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가급적 여러 번 시도해보고 시행착오를 겪는 동안 노하우가 쌓이게 될 것입니다. 4) 창조적인 야경 사진의 세계로 야경촬영에 있어서 참맛은 눈에 보이는 세계 뿐만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새로운 예술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차량의 궤적 촬영도 우리의 눈으로 보이지 않는 세계를 촬영하는 것이고, 다음의 제시된 사진들도 우리의 눈으로 보이지 않던 세계를 수초의 셔터속도를 주었을 때 비로소 나타나게 된 사진들인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이러한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야경 촬영의 세계로 한번 들어 오심이 어떨까요?
|
.
'Study > Camer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간사진 촬영법 (0) | 2009.01.19 |
---|---|
DSLR카메라 5가지 기능만 알면 나도 전문가 (0) | 2009.01.19 |
야외 인물촬영 (0) | 2009.01.19 |
쨍한 야경사진 촬영 하기 (0) | 2009.01.18 |
야경에서 인물 촬영하기(먼 배경 나오기) (0) | 2009.01.18 |